[급성장하는 SSD] 작은 크기ㆍ저전력 장점 `SSD`

노트북PC 탑재 2012년엔 35% '껑충'


지난해 출하된 노트북PC 중에 SSD를 탑재한 제품은 1%에 불과했지만 올해는 약 6%, 오는 2012년에는 35%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는 노트북PC용 SSD 가격이 충분히 떨어졌으며, 가격 외에도 속도와 저전력 등 여러 가지면에서 HDD보다 유리하기 때문이다. 얼마 전까지 가장 비싼 선택항목이었던 SSD는 저가 노트북PC인 넷북에도 장착되는 추세다. 델이 내놓은 넷북 `미니9'에는 8GB SSD를 탑재하고 가격은 50만원 미만에 불과하다. 올해 델은 SSD 장착을 미니 후속작에도 확대 적용할 계획이며 용량도 32GB 이상으로 늘릴 예정이다.

PC에서 SSD 장착이 늘어나는 이유는 빠른 속도로 부팅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윈도 XP를 사용할 때 HDD를 내장한 노트북PC는 부팅시간이 1분 이내지만 SSD를 사용하면 30초 이내로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자주 쓰는 프로그램 경우에도 기동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일부 사용자들은 운영체제와 프로그램은 SSD에 설치하고, 데이터는 HDD에 저장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노트북PC 이외에도 캠코더, 휴대용 정보기기 부문에도 SSD 영역은 확대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64GB SSD를 장착한 캠코더를 출시했다. 산요코리아도 플래시메모리를 사용하는 캠코더 `작티' 시리즈를 이달 대거 선보였다.

산요코리아는 현재 캠코더 시장은 HDD와 8mm 테입을 사용하는 제품이 장악하고 있지만 오는 2011년 플래시메모리를 사용하는 제품이 72%에 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PMP업체 디지털큐브는 HDD 대신 플래시메모리를 탑재한 PMP `T3'를 출시했다. 회사는 기존 PMP 제품에는 30~60GB HDD를 장착해 왔지만 무게와 전력소모 등을 고려해 용량이 적더라도 플래시메모리를 탑재한 모델을 내놓기로 결정했다. 이외에도 올해 출시 예정인 모바일인터넷디바이스(MID) 및 다수의 휴대용 정보기기가 HDD 대신 플래시메모리를 저장매체로 선택할 예정이다.

by 유이 | 2009/03/16 15:35 | Full HD camera | 트랙백(1)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breezeyui.egloos.com/tb/134012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미닉스의 작은 이야기들 at 2009/03/23 16:59

제목 : SSD 이야기 1. 하드디스크와 SSD의 비교
SSD 이야기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SSD에 대해서 써봅니다. 글의 대상을 컴퓨터 하드웨어에 크게 관심이 없고 배경지식도 별로 없는 분들까지 포괄하기 위해서 가능하면 쉽게 쓰고 사족 같은 설명도 추가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잘 아시는 분들은 적절히 추려서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은 상업적인 특별한 의도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거론하고 있는 제품들과 관련되어 있지.....more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